-
728x90반응형
현대 금융시장의 기본구성요소인 주식은 수세기에 걸친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있습니다.
주식의 기원을이해하면 주식의 중요성 과 오늘날 의투자 환경에서주식이 수행하는역할에대한통찰력을얻을수있습니다.
오늘은 고대문명에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정교한 주식시장에 이르기까지 주식의 뿌리를 추적해보고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동인도 회사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의 시작
1. 고대의 시작
주식의 개념은 초기 사회가 다양한 벤처를 위한 자본을 조달 해야 했던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고대 로마에서는 개인이 수로건설과 같은 공공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공기업에서 "파트"로 알려진 주식을 구입할수있었습니다.
이 주식은 보유자에게 프로젝트 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일부를 부여했습니다.
2.주식회사의 탄생
16세기와 17세기에 장거리 무역 과식민지화 의 발전으로 주식회사가 탄생했습니다.
영국 동인도 회사및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와 같은 이러한 기업은 투자자가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주식을 구매 할수있도록 허용했습니다.
3. 최초의 증권 거래소
17세기와 18세기에 공식 증권거래소가 설립 된 것은 주식시장의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1602년에 설립된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는 세계 최초의 공식 증권거래소가되었습니다.
그것은 무역회사 주식에 대한 중앙 집중식 시장을 제공 하여 투자자에게 유동성 과 투명성을제공했습니다.
런던 증권 거래소와 뉴욕 증권 거래소와 같은 다른 저명한 증권거래소도 그 뒤 를 따라 생겨나기 시작하였습니다.
4. 현대의 증권 거래소
기술의발전은 현대 주식 시장을 형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1970년대 NASDAQ 과 같은 전자 거래 플랫폼의 출현은 주식거래의 속도와 효율성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최근 몇년 동안 온라인 중개업체와 모바일 거래 앱의 등장으로 주식투자가 더욱 현대화 되어 더 많은 개인이 접근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위의 글 처럼 주식시작의 현대화에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영국의 동인도 회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라고 하면 뗄레야 땔 수 없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주식과 동인도 회사의 연관성도 알아 볼까요?
동인도 회사와 주식시장은 회사의 설립과 운영이 주식 거래의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동인도 회사1. 초기 주식회사
동인도 회사는 주식 회사의 초기사례 중 하나 였습니다.
그것은 무역을 신항로 개척을 위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을 발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602년에 회사는 최초의 공개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가 주주가 되어 회사 무역활동의 이익과 위험에 참여 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이 주식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사고 팔려 동인도 회사 주식 거래 시장을만들었습니다.
2. 주주 및 배당금이때도 배당금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동인도 회사의 주식을 매입한 투자자는 배당금 형태로 회사 이익의 일부를 받을 수 있는 주주가 되었습니다.
상품,특히 향신료와 직물거래에서 회사의 성공은 상당한 이익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분배 되었습니다. 이 배당금은 주주들에게 투자 수익으로 작용 했으며 회사 주식에 대한 추가 투자를 장려했습니다.
3. 주식 시장의 성장
동인도 회사 주식의 발행과 회사의 무역벤처의 수익성은 점점 더 많은 투자자를 끌어 들였습니다.동인도 회사 주식의 거래가 인기를 얻었고 이 주식에 대한2차 시장이 등장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런던 증권거래소에서 회사 주식을 사고 팔았으며, 그 곳에서 동인도 회사는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주식 중 하나가되었습니다.
언뜻 보니 동인도 회사 때문에 시장 과열이 있었겠는데요?
그럼 무엇이 있을까요? 그쵸 파멸입니다.
4. 투기 세력
동인도 회사의 성공과 수익성은 투기와 투자자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높은 배당금과 잠재적 이익에 대한 기대는 투기 투자자를 끌어 들였고 회사 주가의 변동으로이어졌습니다.
동인도 회사 주식의 거래는 현대주식시장 역학과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이 기대와 시장심리에 따라 사고 파는 투기적 노력이되었습니다.
이때부터 투기가 판을 치고 기대 심리로 상승이되고 하락이 이루어 지기때문에 경기를 선행하고 더 앞서 나가 혼동이 되기 시작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식의 시작과 동인도 회사에 주식발행에 대해서 보았는데요.
옛날 무역을 하는 시대에서 부터 시작되어온 주식시장은 아주 많은 상승과 하락을 하였고 그 속에 부자가 탄생하고 나락으로 떨어지는 위대한 투자자들 또한 많이 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는 위대한 투자자가 될 수 있을까 생각을 해보지만 그것보다는 위대한 투자자는 무엇인가? 하는 생각도 가끔하게 됩니다. 저는 주식은 1000만원? 2000만원 가지고 1일~5일 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진짜로 그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라면 길게보고 배당금에 초점을 두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무슨 투자든 자기의 의사결정에 알맞은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은 잊지마시길 바래요!!
728x90반응형'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투자자인가 투기꾼인가? (4) 2023.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