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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관련주에 대한 이슈가 핫 하면서 저도 AI와 관련하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2023.08.25 - [주식/한국주식] - AI 관련주 대장주 찾는방법, 분야별 AI 대장주
공부하다보니 AI에 관련된 기업도 많고 어디서 부터 접근해야 할지 잘 몰랐지만
지능정보 산업협회에서 매년 AI와 관련해서 분야별로 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있었습니다.
AI를 한다고 아무기업이나 선정하는 것이 아닌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미래가치가 기대되며 국가 차원의 육성과 지원이 필요한 기업들을 선정 했다고 합니다.
그중 오늘은
Ad / Media 분야 TOP2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AI관련주 (플래티어, 몰로코)
1. 플래티어(367000)
top1은 플래티어 입니다.
플래티어는 기업 고객의 디지털서비스 SW및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입니다.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과 통합 디지털 전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에 비율이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볼수 있고
주요고객은 삼성,sk하이닉스, 롯데, 카카오 등 대한민국에서 내놓으라고 하는 대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있는 기업입니다.
ECS 사업부분은 전자상거래를 영위하는 기업들에 필요한 이커머스 플랫폼의 구축을 위해 사업분석을 포함한 컨설팅과 당사 자체 개발 솔루션을 이용한 이커머스 플랫폼 설계및 구축, 구축된 플랫폼의 운영/개발 등 이커머스 사업을 위한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픈 마켓을 운영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 대형 오픔마켓 플랫폼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객사는 가수의 셀러와 소비자 사이 거래의 중개 역할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상품 판매업자가 직접 광고노출의 제어하고, 상품,판촉/이벤트 등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등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반기능이 지원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엑스투비
D2C 커머스 솔루션 X2BEE(엑스투비)
플래티어는 십여년간의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X2Commerce 등의 연관 솔루션을 개발해 왔고,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D2C 몰 구축에 최적화된 차세대 표준형 이커머스 구축 솔루션 개방에 매진해 왔습니다.
드디어 2021년 하반기 D2C 커머스 솔루션 '엑스투비'를 출시하여 제조/유통/브랜드사 등 다양한 기업이 기존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사업 대비 합리적인 예산으로 자사몰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엑스투비는 최첨단 이커머스 시스템인 헤드리스 커머스를 구현하였습니다.
전통적인 개발방식인 일체형 모놀리틱 구조와는 달리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하는 방식으로서
각각의 독립모듈(상품/고객/전기/주문/배송)은 마이크로 서비스 구조 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로
개발되어 API 를 통해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엑스투비를 통해 MSA 구조로 개발된 자사몰은 고객사의 필요에 따라 특정 비즈니스의 변형과 확장이 용이해 신속하고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모바일/웹 뿐만 아니라 보이스/소셜/라이브 커머스 및 향후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UI/UX와 결합과 분리가 가능합니다.
3.그루비(GROOBEE)
AI/ 빅데이터 기반 마테그 솔루션 그루비
'그루비'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운영자가 방문 고객을 여러가지 기준에 맞게 분류 한 뒤 , 구분된 각 고객 집단을 선정하여 해당 고객 집단 특성에 최적화된 프로모션 및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게 해 매출 증가에 기여하는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마테그 솔루션 입니다.
요즘들어서 AI가 시끄럽고 떠들썩 한 것 같지만 플래티어는 2016년 고객의 행동 및 속성 데이터를 기준으로 세그먼트 타겟팅이 가능한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인 'GROOBEE 시즌1'을 국내 최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개발이 이뤄지면서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기술 및 AI 기술을 적용해 개인화 상품 추천을 지원하는 GROOBEE 시즌2를 2020년 하반기에 출시하였고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매진하였으며, 현재까지 국내 200여개 기업에서 그루비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 유입 및 매출 증대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4.플래티어 재무제표
플래티어는 매출액 상으로 보면 신규 가입을 한 기업들에게 월과금과 라이선스등을 받는 매출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200여개의 기업에 도입된 그루비 서비스 보다는 더 많은 수익을 위해서는 신규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 더 메리트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그 매출비중과 매출액은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작년 반기까지는 흑자가 지속되었지만 현재 반기까지의 보고서를 보면 16억에 달하는 영업 적자를 보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그도 그럴것이 영업수익이 180억이었는데 그 영업수익을 내기 위한 영업비용이 200억 이었으니... 적자로 남을 수 밖에
기업의 의도도 좋고, 사업도 좋고 모든게 다 좋지만 결과적으로 하나 영업이 안 좋다면 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꼭 염두해 봐야한다. 사업계획서가 안좋은 기업은 찾아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5.몰로코
여기 플래티어에 비해 또 하나 주목해야할 기업이 있다.
몰로코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통해 맞춤형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글로벌 AI 맞춤형 광고 시장에서 두드러지는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 꽂힙니다.
챗GPT같은 생성형 AI가 텍스트,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의 패턴을 학습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내놓듯이 이용자가 사용하는 앱, 사용시간, 위치, 기기등 방대한 데이터를 AI로 정교하게 분석하고 언제 누구에게 어떤 광고를 보여줘야 할지 최적의 결과물을 내놓는다. 2012년 창업해 미국 본사와 한국, 영국, 중국, 일본 등 전세계에 10개 지사를 운영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1000개 이상의 광고주가 몰로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몰로코 안익진 대표님은 유튜브 추천광고 알고리즘을 개발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AI기반 광고가 빅테크의 실적 효자 노릇을 하면서 몰로코는 지난 6월 기업가치 20억 달러를 인정받았습니다.미국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앤 리서치컴퍼니 와 싱가포르 글로벌 투자사 EDBI등이 2차 주식 공모를 통해 주주로 참여했습니다.창업초기에는 월급날을 앞두고 법인 통장 잔고가 비어있어 새벽까지 투자금 입금을 기다리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제는 실리콘 밸리에서 성공신화를 쓰고 있습니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는 "몰로코는 오퍼레이셔널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모든 규모의 비즈니그의 성장을 돕는다는 사명 아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현재 높은 수익성과 현금흐름이 유지되고 있으며, 몰로코의 건강한 재무 환경은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스트리밍 서비스 및OTT 제공자를 위한 수익화 솔루션 등의 신규 서비스 투자를 가능케 한다고 말했습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82507174649763
이렇게 오늘은 플래티어와 몰로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몰로코는 신규 투자자유치를 했지만 아직까지 상장을 하지 않아 비상장주식입니다.
훗날 상장을 한다면 세계 최고의 기업을 발 돋움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상황을 지켜보며 먹잇감을 기다리는 것 또한 중요한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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